[2022.02.18.] 2022년도 2월 학위수여식 축사

글번호
324379
작성일
2023-01-25
수정일
2023-05-17
작성자
인천대학교
조회수
2691

인천대의 역사이고, 미래인 여러분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여러분들이 들인 그간의 노력에 따뜻한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지금껏 여러분들을 사랑으로 뒷바라지 하며 헌신해주신 학부모님들과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신 여러 교수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이라는 설레는 새로운 시작 앞에 코로나 19로 인해 이렇게 또다시 비대면으로 졸업식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한 미래 환경에 대한 여러분의 걱정과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은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서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십시오. 
헨리 포드는 “모든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고 느낄 때 비행기는 순풍을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역풍을 타고 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했습니다. 
아무도 과거로 돌아가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지금부터 시작해서 새로운 엔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이 상상해온 삶을 살아갈 시간입니다. 지나온 문을 닫고 또 다른 길을 떠나는 지금이 새로운 앞날의 가능성을 열어젖히는 첫 걸음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나이가 들고 많은 경험을 했다고 해도 인생은 매 순간 낯설고, 어렵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도전하고, 실수하고, 다시 일어서며, 서툴게 삶을 배워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길목에서 맞닿게 되는 좌절과 어려움에 지레 겁먹지 말고, 다가올 빛을 믿고 앞으로 앞으로 걸어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흔히 우리의 삶은 3막 연극과 닮았다고 합니다. 시작과 결말 그리고 그 사이에 자기 성찰과 성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는 인생 2막이 여러분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생의 두 번째 장을 이제 막 펼쳐들었으나,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 수 없어 조금은 막막할 수 있는 여러분들께 한 가지 꼭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를 사랑하는 연습”을 하라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기 위한 연습은 소위 성공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낙오되지 않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최고가 되기 위해만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자신의 삶의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인생 이야기로 삶을 채우려는 노력을 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여러분의 인생 이야기의 주제를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지와 능력에 따라 어디에서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갈지를 적극적으로 찾아내는 과정 속에
나를 사랑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어쩌다 어른이 되어 중요한 인생의 두 번째 장을 준비 없이 맞이하지 않길 바랍니다. 
실존주의 철학자인 장 폴 사르트르는“인생은 탄생 B와 죽음 D 사이에 있는 선택 C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삶이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적으로 내리는 결정의 연속이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는 저절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선택하지 않으면 찾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남에게 보이는 삶이 아니라 스스로 살아가는 삶을 선택하십시오. 나를 사랑하는 연습의 핵심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방황과 탐색을 했는지가 아니라, 
고비고비 마다 스스로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응원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성과가 꼭 거창해야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작지만 가능성이 높은 목표부터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었을 때 충분히 자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은 승리들이 여러분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더욱 도전적인 길을 향해 나아갈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연습을 통해 자부심을 키워나가십시오. 스스로가 사랑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면 타인에게 더 많은 사랑을 얻고 이를 베풀 수 있습니다. 
스스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특별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교만함과는 다른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과 사랑입니다. 
이러한 자부심은 여러분이 중심을 잡고 여러분의 인생 이야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어줄 것입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무엇이 인생의 전경이고 배경인지는 각자의 마음속에 달려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 스스로를 사랑하는 연습을 통해 후회하는 일보다 떳떳한 일들이 많은 인생을 살아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영광스러운 졸업을 축하드리며, 자신을 스스로 사랑하는 여러분의 앞날에 지혜와 용기가 가득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2022.03.02.] 입학식 축사
이전글
[2022.01.03.] 2022년 신년사